긴급생계비 소액대출

금융당국이 대출 연체자는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기 어려운 만큼 일부 대손이 발생하더라도 연체 여부와 무관하게 취약층에게 긴급 생계비로 소액대출을 해주기로 결정했습니다.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서민금융 정보를 하단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금융당국은 국민의힘과 지난 6월 당정협의회를 열어 긴급 생계비 대출을 포함한 금융 취약계층 지원 확대 정책에 합의한 바 있습니다. 긴급생계비 소액대출 지원대상은 불법 사금융 피해 우려가 있거나 피해를 겪는 취약계층입니다. 대출 한도는 100~200만원으로 예상되며 1년 만기 일시 상환 방식으로 중도 상환 수수료는 없습니다.


금융당국은 올해 정책서민금융 공급 목표를 발표했습니다. 먼저, 직장인을 위한 근로자 햇살론을 올해 3조5천억원에서 내년 4조4천억원, 청년·대학생 소액 금융 지원인 햇살론 유스를 3천억원에서 3천100억원, 최저 신용자 특례보증을 600억원에서 3천400억원으로 각각 확대하고 긴급 생계비 소액대출에 신규로 2천억원을 투입하는 방안입니다.

금융당국은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조정을 활용해 ‘청년 특례 신속 채무조정’ 프로그램 대상도 확대할 계획이며 상환 능력이 낮은 국민은 연체 발생 전에도 이자 감면을 받을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재기를 지원하는 방안이 검토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