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도 BMI 대체 계산기

비만이란 우리 몸에 지방이 지나치게 많이 축적되어 있는 상태를 말하며 비만 판정의 올바른 지표는 체중이 아니라 체지방량이므로 몸의 지방량을 직접 측정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BMI 계산기 한계

체질량 지수(BMI)만으로 비만도를 판별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지방이 많은 편인데 BMI 계산은 이를 고려하지 않으며 BMI는 체지방량과 근육량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비만도를 BMI로 계산하는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복부의 비만도를 계산하는 방법이나 허리 둘레를 키로 나눈 비율을 의미하는 WHtR 계산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체중 조절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 칼로리를 어느 정도 조절해야 되는지 기초대사량 계산기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체질량 지수와 체지방률에 따른 비만의 차이

일반적으로는 체지방이 많을 경우 체중도 많이 나가는 경향이 있지만, 체지방량과 체중이 반드시 비례하는 것은 아닙니다. 체중은 많이 나가지만 근육량이 많을 경우 체지방량은 정상 수준이어서 사실상 비만이 아닐 수 있으며, 이와는 반대로 근육량이 적을 경우 체중은 정상범위라 할지라도 체지방이 많은 경우가 있는데 이를 마른 비만이라고 합니다.

마른 비만은 운동이 부족하고, 저단백 고열량 식사를 자주 먹는 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마른비만일 경우 몸 안에는 체지방이 많은 상태로 피하 지방량은 적고 근육량도 적어 겉보기에는 날씬해 보이지만, 체지방, 특히 내장지방은 많은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