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자격증

요양보호사는 복지시설에 근무하거나 방문 서비스를 통해 노인성 질환을 앓고 있는 어르신들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요양 보호사 자격의 취득은 성별, 학력, 연령 등의 제한 없이 교육 과정 이수 후 자격시험의 합격 여부로 결정되며 합격률은 80~90%입니다.

아래에서 요양보호사 업무 및 자격증 시험 취득 정보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요양보호사 업무

요양보호사는 어르신의 신체활동지원, 인지활동지원, 일상생활지원, 정서지원 등을 하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응시자격

노인복지법 제39조의 3에 의거, 요양보호사는 ‘요양보호사를 교육하는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수료한 자만 응시가 가능’하며, 교육 이수시간을 모두 충족해야 요양보호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 경력이 없는 경우 : 표준 교육과정 이수 필수 (240시간)
  • 관련 국가자격증 소지한 경우(간호사,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직업치료사, 간호조무사) : 40~50시간

요양보호사 교육과정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서는 먼저 가까운 교육보호사 교육원에 교육 신청을 해야 합니다. 교육 및 응시원서 접수, 자격증 발급까지 진행해 주며 국비 지원을 받을 경우 내일배움카드를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교육 신청 시 제출 서류는 신분증, 기본증명서 1통, 주민등록등본 1통, 6개월 이내 반명함사진(3×4) 2매이며 아래에서 가까운 교육보호사 교육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가까운 교육보호사 교육원 찾기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

2023년 1월 1일부터 시험 응시전 이론·실기·실습에 대한 모든 과정을 이수 후 시험에 응시 가능하며 1교시 필기 , 2교시 실기 시험을 각각 60점 이상 획득 시 합격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은 매년 4회 실시되면 자세한 일정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