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급금 조회

환급금은 실수로 납부한 금액 혹은 납세액보다 더 많이 낸 세액을 납세의무자에게 돌려줄 때의 금액을 말하며 국민연금 건강보험 환급금, 자동차 환급금, 국세 환급금, 유료방송 환급금, 통신요금 환급금, 연말정산 환급금, 삼쩜삼 환급금 등이 있습니다.

환급금은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환급금이 있는지 조회해보고 환급액이 있다면 돌려받으시길 바랍니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환급금

본인부담환급금은 보험료가 이중납부 또는 착오납부되거나, 정상적으로 부과·고지되었으나 자격의 소급 상실 및 부과자료의 소급 감액조정으로 인하여 발생한 금액을 말합니다.

평균적으로 국민연금 건강보험 환급금은 125만이며 환급금은 소멸시효 관련법에 의해 보험료를 납부하신 날로부터 건강보험은 3년, 국민연금은 5년 이내에 신청하지 않으면 돌려받을 수 있는 소중한 권리가 소멸되니, 소액이라도 꼭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자동차를 5년 이상 탔다면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조회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연간 3조8000억원가량이 발행되는 지역개발채권의 상환일이 도래되었음에도 채권자가 환급을 청구하지 않은 금액이 지난해 10월말 기준 2391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자동차 채권은 지역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개발사업 자금 조달을 위해 지자체가 발행하는 것인데 구입한 자동차의 배기량과 등록을 어느 지역에 하느냐에 따라 채권 종류와 비율이 달라집니다.

근로자녀장려금, 부가가치세·종합소득세 환급금 등 납세자가 찾아가지 않는 국세 환급금(미수령 환급금)은 올해 기준 1,434억 원이며 국세청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납세자를 지원하기 위해 미수령 환급금 찾아주기 실시하고 있습니다.

유료방송 환급금

유료방송 환급금은 유료방송 수신 장비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한 경우, 가입자가 요금을 지불한 후 서비스 해지한 경우, TV수신료를 이중으로 납부한 경우 등의 이유로 발생합니다. 유료방송 TV(케이블,IPTV,위성방송사) 해지 후 환급받지 못한 미환급 금액이 80억이며, 미환급 건수는 약 140만건에 달합니다.

유,무선 서비스의 해지 또는 번호이동 이후 발생된 미환급액 정보는 온라인으로 일괄 조회 및 환급신청 가능합니다.

통신요금 환급금

번호 이동 또는 통신사 이용 해지를 할 때, 해지하는 날짜 기준으로 요금 정산을 하면서 정산을 모두 마친 이후 자동이체 할인 등의 요금 할인이 적용되면 정산 금액 중 일부가 과오납 금액으로 남게 됩니다.

미환급 통신요금은 과오납 요금, 단말기 할부보증보험료, 설비 보증금 등 소비자가 지급한 금액에 대해 환불해주는 서비스로 전 국민 95%가 이 서비스를 몰라 환급금을 지급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3.3 환급금

세금 3.3 환급은 환급 결정일로부터 최근 5년간 찾아가지 않은 환급금이 조회되며, 최초 지급요구일부터 5년이 지날 때까지 찾아가지 않은 환급금은 국고로 귀속됩니다.

삼쩜삼으로 돌려받은 환급액은 1인당 평균 17만원이며 환급액 조회 고객 3명 중 1명이 환급을 받고 있습니다. 소득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종합소득세 환급 대상에 속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연말정산은 근로자가 회사로부터 받은 급여에서 차감된 소득세와 소득세법에 따라서 최종 계산된 세액을 비교하여 정산하는 절차를 의미하며 이미 급여차감 형태로 부담한 기납부세액이 결정세액보다 큰 경우, 그 차액이 바로 환급금이 됩니다.

연간근로소득에 대한 근로소득산출세액에서 세액공제를 한 세액(결정세액)이 이미 원천징수하여 납부한 세액을 초과하는 때에는 그 초과액은 원천징수의무자가 원천징수하여 납부할 소득세에서 조정하여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