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자녀 가구는 지방세특례제한법과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등 개별 법률에 따라 3명 이상의 자녀를 둔 가구로 정의합니다. 다자녀 혜택에는 출산 및 의료비 지원을 포함하여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아래에서 다자녀 혜택 정보를 확인하고 대상에 해당된다면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2023년 다자녀 혜택

대표적으로 많이 알려진 다자녀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설명해드리는 혜택은 각 종류에 따라서 조건이나 상황, 지자체별 차이가 생길 수 있으니 신청 전에 거주 지역의 조건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출산 및 의료비 지원

대표적인 다자녀 혜택 중 하나가 바로 출산과 관련한 비용 지원입니다. 지자체별로 일정 금액 축하금을 지급하며, 선천성 난청 질병을 갖고 태어난 아이의 후유증도 의료비로 비용 부담을 낮출 수 있게 했는데요. 출산축하금은 거주하는 시군구청, 아이사랑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하게 확인하고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양육비, 교육비 지원

자녀들의 나이에 따라서 어린이집이나 아이 돌봄 서비스를 우선 제공하는 혜택을 받게 되며, 학교 등록금과 학업 장려비도 무상, 또는 일정 조건을 전제로 하여 지급받게 됩니다. 학자금 지원 혜택까지 있는데 이는 대출을 해준 후 자녀가 취업 후에 상환할 수 있도록 하는 상품이며 금리가 매우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거 지원

다자녀 혜택은 주거 지원도 해당이 됩니다. 미성년 다자녀를 둔 세대 구성원은 특별공급을 받을 수 있고, 이외 주택 구입자금이나 전세자금 대출, 임대주택, 장기 전세주택 우선 공급가지 여러 혜택을 제공받게 됩니다.

공공요금 감면

도시가스나 전기, 난방비 등을 일정 한도 안에서 지원받을 수 있으며, 다자녀 우대카드를 받아 마트나 식당 등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각 조건 및 기준에 따라 자동차 취등록세 감면과 자녀 세액공제, 국민연금 출산 크레딧 등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다자녀 혜택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자세한 다자녀 가구 지원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